클라버야센(Klaverjassen) 규칙

게임 기본 정보

장르: 트릭테이킹
인원수: 4인. 2:2 팀전
카드 구성:  7-A를 사용(32장)
※네덜란드에서 유래한 클라버야센은 2,3명으로도 즐길 수 있다. 그 외에도 위트레흐트나 암스테르담 그리고 로테르담 등의 지역에 따라서 규칙의 차이가 있지만 본문에서는 2:2로 게임하는 로테르담 규칙을 설명하고, 마지막에 변형 규칙을 소개한다.

게임의 준비

  1. 두 팀으로 플레이어를 나누고 서로 반대편에 앉는다. 좌우에는 상대방 팀이 오게 된다.
  2. 각자 8장씩 카드를 나눠받는다.
  3. 선 플레이어를 정하고, 선 플레이어는 이번 게임에서 사용할 으뜸패 문양을 결정한다. 만약 결정하고 싶지 않다면 패스를 외치고 다음 플레이어가 정한다. 만약 그 사람도 결정하고 싶지 않다면 패스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4명 모두 패스했다면 선 플레이어는 무조건 으뜸패 문양을 결정해야한다.
카드의 서열

각 숫자는 A>10>K>Q>J>9>8>7의 강약을 가진다. 으뜸패의 경우 J>9>A>10>K>Q>8>7의 강약을 가진다.

게임의 진행

  1. 선 플레이어부터 카드를 1장씩 내려놓는다.
  2. 다음 차례 플레이어는 같은 문양의 카드를 내야하며 으뜸패를 내도 된다. 같은 문양의 카드가 없다면 무조건 으뜸패를 내야 한다. 만약 같은 문양의 카드와 으뜸패가 모두 없다면 아무 카드나 내도 된다.
  3. 게임 도중 으뜸패를 낼 때, 그 트릭에 이미 으뜸패가 나왔다면 무조건 그것보다 높은 으뜸패를 내야한다. 높은 으뜸패가 없다면 낮은 으뜸패를 내도 된다.
  4. 한 트릭이 끝난 뒤 가장 강한 카드를 낸 사람은 모든 카드를 획득하고 다음 카드를 낸다.
  5. 8장의 카드를 다 소모할 때까지 게임을 진행한다.

게임의 종료

  1. 각자 획득한 카드로 점수를 계산하고, 팀 별 점수를 합산한다.
  2. 총 16번의 게임을 진행한 뒤 점수의 총합이 높은 팀이 승리한다.

점수 계산

  1. 으뜸패가 아닌 카드들은 위의 표에 따라 A-11, 10-10, K-4, Q-3, J-2, 987-0점으로 계산한다.
  2. 으뜸패인 카드는 J와 9가 각각 20점과 14점이 된다.
  3. 마지막 트릭을 얻은 플레이어는 10점을 추가로 얻는다.
    • 그러므로 게임에서 카드 점수로 발생된 점수 총합은 (20+14)+3*(11+10+4+3+2)+(11+10+4+3)+10=162점이 된다.
  4. 자신이 획득한 카드들이 특수한 조합을 이룬다면 추가 점수를 획득한다. 네덜란드에서는 이를 Roem(명성)이라고 부른다. 추가 점수를 매길 때에는 카드의 서열이 아니라 실제 숫자의 높낮이로 연속성을 따진다.(예: Sequence4 – ♣7,8,9,10)
    1. Four cards – 4장의 동일한 A, K, Q: 100점 / 4장의 9: 150점 / 4장의 J: 200점
    2. Sequence 3 – 같은 문양의 연속된 카드 3장: 20점 / 으뜸패 K나 Q를 포함한 경우: 40점
    3. Sequence 4 – 같은 문양의 연속된 카드 4장: 50점 / 으뜸패 K나 Q를 포함한 경우: 70점
    4. Stuk(으뜸패 K와 으뜸패 Q): 20점
  5. 카드 점수와 마지막 트릭 점수, 그리고 명성 점수를 합친 최종 계산 후에, 으뜸패를 정한 플레이어의 팀이 상대 팀보다 점수가 낮은 경우, 이번 게임에서 획득한 모든 점수(카드+마지막+명성)를 상대방에게 빼앗긴다.

변형 규칙

으뜸패를 정하는 규칙

본문에서는 선 플레이어부터 자유롭게 정하는 규칙을 소개했다. 하지만 두 가지 변형이 존재한다.

  1. 위트레흐트 지역에서는 선 플레이어가 자유롭게 정하는건 맞지만, 하나를 정한 뒤 게임을 바로 시작해야한다. 즉 패스의 개념이 없다.
  2. 무작위로 정하는 방법이 있다. 게임을 하기 위한 용도로 피케덱(7-A 구성)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 플레잉 카드를 사용해 남는 카드가 있다면, 그것을 이용해 무작위로 으뜸패를 정한다. 가장 위의 카드를 공개하고, 선 플레이어부터 해당 으뜸패를 적용시킬지 패스할지 결정한다. 누군가가 그 카드를 으뜸패로 적용하기로 했다면 게임을 진행한다. 모두 패스했다면 다음의 방법에 따라 으뜸패를 정한다.
    1. 새로운 카드를 공개하고 상기 과정을 반복한다.
    2. 본문에 소개된 규칙대로 선 플레이어가 직접 으뜸패를 정하되, 방금 모두가 패스한 그 문양을 고를 순 없다.
암스테르담 규칙

암스테르담 규칙은 으뜸패의 사용과 관련된 규칙이다. 로테르담 규칙과 대비되는 부분이 존재하고, 본문의 <게임의 진행> 항목 2, 3번과 차이가 있다.

  1. 게임 도중 으뜸패를 낼 때, 같은 팀이 트릭을 이기고 있었다면 더 높은 으뜸패를 낼 필요가 없다.
  2. 게임 도중 으뜸패를 낼 때, 그 트릭에 이미 으뜸패가 나왔다면 무조건 그것보다 높은 으뜸패를 내야한다. 높은 으뜸패가 없다면 아무 카드나 낼 수 있지만, 더 낮은 으뜸패를 내려면 자신의 패에 일반 카드들이 없고 낮은 으뜸패들만 있어야한다.
라운드 제도

16라운드를 한 뒤 점수의 총합을 비교하는 방법이 기본적이지만, 750점이나 1500점 등의 점수 목표를 먼저 달성하는 팀이 승리하는 규칙을 적용할 수도 있다.


“클라버야센(Klaverjassen) 규칙” 에 하나의 답글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