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 트릭테이킹
인원수: 4인. 2:2 팀전
카드 구성: 조커를 제외한 52장을 사용.
※브리지는 휘스트의 변형이다.
게임의 준비
- 두 팀으로 플레이어를 나누고 서로 반대편에 앉는다. 좌우에는 상대방 팀이 오게 된다.
- 각자 13장씩 카드를 나눠받고 선 플레이어는 마지막에 받은 카드를 모두 공개한 뒤 패로 가져간다. 그 문양이 이번 게임의 으뜸패가 된다.
카드의 서열
각 숫자는 A>K>Q>J>…>3>2의 강약을 가진다.
게임의 진행
- 선 플레이어부터 카드를 1장씩 내려놓는다.
- 다음 차례 플레이어는 같은 문양의 카드를 내야하며 으뜸패를 내도 된다. 같은 문양의 카드가 없다면 아무 카드나 낸다.
- 해당 트릭에서 가장 강한 카드(리드 수트 중에서 가장 숫자가 높은 카드, 으뜸패가 존재한다면 해당 수트 중에서 가장 숫자가 높은 카드)를 낸 사람이 카드를 모두 획득하며 다음 라운드의 선 플레이어가 된다.
- 13장의 카드를 다 소모할 때까지 게임을 진행한다.
게임의 종료
- 팀 별로 획득한 트릭의 수를 센다. 7개 이상의 트릭을 획득한 팀이 승리하며, 획득한 트릭에서 6을 뺀 만큼 점수를 얻는다. (8트릭을 얻었다면 2점이 된다)
- 어느 팀이 5점을 획득할 때까지 게임을 진행한다.
변형 규칙
- 보통은 선 플레이어의 카드를 공개시켜 으뜸패를 정하지만, 정해진 순서에 따라 으뜸패가 바뀌는 규칙을 추가해도 된다. 이 규칙을 적용하면 각 게임의 으뜸패는 ‘♡-◇-♣-♠’ 순으로 바뀐다. 으뜸패가 없는 라운드를 추가시켜 ‘♡-◇-♣-♠-없음’으로 진행해도 된다.
- 게임 종료 조건을 7점으로 늘려도 좋다.
“휘스트(Whist) 규칙” 에 하나의 답글
[…] 트릭테이킹의 기본이 되는 휘스트에 경매가 추가되었습니다. 경매를 통해 팀의 승리 조건과 으뜸패를 […]
좋아요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