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커(Euchre) 규칙

게임 기본 정보

장르: 트릭테이킹
인원수: 4인. 2:2 팀전
카드 구성: 9-A(24장)을 사용

게임의 준비

  1. 두 팀으로 플레이어를 나누고 서로 반대편에 앉는다. 좌우에는 상대방 팀이 오게 된다.
  2. 카드를 나눠줄 딜러를 정하고, 각 플레이어에게 카드를 5장씩 분배한다.
  3. 남은 카드 4장 중 1장을 공개한다.
카드의 서열

으뜸패: 각 숫자는 으뜸패J>같은 색J>A>K>Q>10>9의 강약을 가진다. 예를 들어 으뜸패가 ♣라면 ♣J>♠J>♣A>♣K>♣Q>♣10>♣9가 된다.
일반 카드: 각 숫자는 A>K>Q>J>10>9의 강약을 가진다.

게임의 진행

  1. 딜러 왼쪽 사람부터 으뜸패를 정하는 과정을 진행한다. 공개한 카드의 문양을 으뜸패로 쓰고싶다면 해당 카드를 가져간다. 그 뒤 손에서 카드를 1장 비공개로 버린다.
  2. 카드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버리고싶지 않다면 패스할 수 있다. 그 다음 플레이어가 가져갈지 패스할지 정한다.
  3. 만약 모두 패스했다면, 딜러 왼쪽 사람부터 으뜸패를 무엇으로 할지 지정한다. 이때 방금 모두가 패스했던 그 문양을 지정할 수는 없으며, 지정하고 싶지 않다면 패스해도 된다. (두 번째 바퀴도 모두 패스했다면 그 판은 무효처리되고 처음부터 다시 준비한다)
  4. 누군가가 카드를 가져가 으뜸패가 정해졌다면 그 팀이 공격 팀, 반대 팀이 방어 팀이 된다.
  5. 으뜸패를 정한 플레이어는 혼자 게임을 하겠다고 선언할 수 있다. 혼자 게임을 하겠다고 선언하면 자신의 팀원은 게임에서 빠지고, 1:2 게임을 진행한다.
  6. 딜러의 왼쪽 사람을 선 플레이어로 지정하고, 게임을 진행한다. 이후의 진행은 일반적인 트릭테이킹 게임과 동일하다.

게임의 종료

5장의 카드가 다 사용되었다면 각 팀이 획득한 트릭 수에 따라 점수를 획득한다. 어떤 팀이 10점을 획득했다면 게임이 종료되고 점수가 높은 팀이 승리한다.

점수 계산

획득 트릭 수공격 팀방어 팀
3-4 트릭1점2점
5트릭2점4점
3-4 트릭(혼자)1점2점
5트릭(혼자)4점4점

(혼자)는 혼자하는 팀이 있었을 때의 점수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공격 팀이 혼자했고 방어 팀이 4트릭을 획득했다면, 각각 0점과 2점이 된다.

영국식 규칙

이 변형 규칙은 영국에서 통용되는 유커의 규칙이고, 본문에서 소개한 규칙은 미국식 유커의 규칙이다.

  1. 조커를 포함한다. 이 때 조커는 으뜸패J보다 더 강한 카드로 취급한다. 으뜸패를 정하려고 카드 더미 1장을 공개했는데 조커가 나왔다면 다시 뽑는다.
  2. 딜러의 팀이 으뜸패를 정하고자 공개된 카드를 가져갔다면, 무조건 혼자 게임을 진행해야하는 규칙을 적용시킨다.
  3. 모두가 패스해 두 번째 바퀴에서 으뜸패가 정해졌다면 그 사람은 공개된 카드를 가져가고 1장을 버리는 규칙을 적용시킨다.
  4. 종료 점수를 11점으로 한다.

“유커(Euchre) 규칙” 에 하나의 답글

샤를마뉴(Charlemagne) 규칙 – rigmarole 에 답글 남기기 응답 취소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