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본 정보
장르: 트릭테이킹
인원수: 2인
카드 구성: 7-A(32장)을 사용.
게임의 준비
- 딜러를 정한 뒤, 5장씩 카드를 나누어준다. 딜러의 상대방이 선 플레이어가 된다.
- 남은 카드는 가운데 모아놓고, 제일 위 카드를 공개해 으뜸패로 정한다. 만약 이 카드가 K였다면 딜러는 추가 점수를 받는다.
카드의 서열
각 숫자는 K > Q > J > A > 10 > 9 > 8 > 7의 강약을 가진다.
게임의 진행
- 선 플레이어는 준비 단계가 끝나고 딜러에게 패를 몇 장 교환하고 싶다고 요청할 수 있다. 딜러는 받아들일지, 거부할지 정한다.
- 딜러가 받아들였다면 선 플레이어는 카드를 버리고 새로 보충받은 뒤 딜러도 카드를 그만큼 버리고(적게 버려도 된다) 새로 보충받는다. 버린 카드는 뒷면으로 해 모두 볼 수 없게 한다. 만약 교환한 뒤에도 교환을 한 번 더 하고 싶다면 한 번 더 요청할 수 있다. 이후는 동일한 과정을 거치며, 남아있는 카드가 있는 한 여러 차례 교환할 수 있다.
- 딜러가 거부했다면 딜러는 ‘취약 플레이어’가 된다. 선 플레이어가 교환을 아예 하지 않기로 했다면 선 플레이어는 ‘취약 플레이어’가 된다.
- 선 플레이어부터 카드를 1장씩 내려놓는다. 만약 손에 으뜸패 K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보너스 점수를 얻기 위해 선언을 할 수 있다.
- 다음 차례 플레이어는 같은 문양의 카드를 내야한다. 낼 카드가 없으면 아무 문양의 카드나 낼 수 있다.
- 한 트릭이 끝난 뒤 가장 강한 카드를 낸 사람은 모든 카드를 획득하고 다음 카드를 낸다.
게임의 종료
플레이어들이 손에 가지고 있는 모든 카드를 다 낸 경우 라운드가 종료되며 점수계산을 한다.
1. 3-4트릭을 이긴 경우: 1점
2. 5트릭을 전부 이긴 경우: 2점
3. 으뜸패 K를 가지고 있다고 선언한 경우: 추가 1점
4. 취약 플레이어를 이긴 경우: 추가 1점
5. 딜러가 공개한 으뜸패가 K인 경우: 추가 1점
점수 계산이 끝난 뒤 다음 게임을 시작한다. 총 5점을 먼저 획득하는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총평
에카르테는 만들어진지 약 200년 정도 된 프랑스 게임입니다. 최종 승리조건이 5점밖에 되지않고 한 게임도 5번의 트릭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간단하게 하기 좋은 게임입니다. 교환 과정의 심리전과 가위바위보처럼 맞물리는 5번의 트릭을 10분도 안 되는 짧은 시간으로 즐길 수 있으므로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은 게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