룩(Rook) 규칙

Rook - Dice Game Depot

게임 기본 정보

장르: 트릭테이킹
인원수: 4인. 2:2 팀전
카드 구성: 5-A(40장)과 조커 1장을 사용

게임의 준비

  1. 두 팀으로 플레이어를 나누고 서로 반대편에 앉는다. 좌우에는 상대방 팀이 오게 된다.
  2. 딜러를 정하고, 딜러는 카드를 9장씩 나누어받고 남은 5장의 카드는 중앙에 뒷면으로 둔다. 이것을 ‘둥지’라고 부른다.
  3. 딜러의 왼쪽에 있는 사람을 선 플레이어로 정하고, 이번 게임에서 몇 점을 획득할지 선언한다. 최소 70점을 불러야 한다.
  4. 다음 사람부터 패스하거나 혹은 더 높은 숫자를 부를 수 있다. 패스한 경우에는 더 이상 선언에 참가하지 않으며 더 높은 숫자는 5 단위로 크게 부른다.
  5. 어떤 사람이 선언한 숫자 이후로 모두 패스했다면 그 사람은 둥지 카드 5장을 손패에 더한다. 그 후 손패 14장 중에서 원하는 카드 5장을 골라 다시 둥지에 뒷면으로 놓는다. 그리고 이번 라운드의 으뜸패를 선언한다.
카드의 서열

각 숫자는 A>K>Q>J>…>6>5의 강약을 가진다.

게임의 진행

  1. 선 플레이어부터 카드를 1장씩 내려놓는다.
  2. 다음 차례 플레이어는 같은 문양의 카드를 내야한다. 만약 같은 문양의 카드가 없다면 아무 카드나 내도 된다. 일반적인 트릭테이킹 게임의 규칙을 따른다.
  3. 만약 조커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같은 문양의 카드가 있더라도 내지 않고 조커를 내려놓을 수 있다. 조커는 그 트릭에서 가장 강한 카드가 된다.
  4. 만약 선 플레이어가 으뜸패를 냈고 다음 차례 플레이어가 으뜸패가 없고 조커만 가지고 있다면 조커를 내야한다. 조커는 으뜸패에 속한다.
  5. 만약 선 플레이어가 조커를 처음부터 냈다면 조커는 으뜸패에 속하므로 다른 플레이어들은 으뜸패의 문양을 내야한다.
  6. 마지막 트릭을 획득한 플레이어는 둥지에 있는 모든 카드를 점수로 획득한다.

점수 계산

5 카드 – 5점
10 카드 – 10점
A 카드 – 10점
조커 – 20점

각 팀 별로 획득한 점수를 계산한다.
만약 선언한 팀이 불렀던 점수 이상을 획득했다면 그 점수를 획득한다. (예: 95점을 선언했고 100점을 획득했다면 최종 점수는 95점)
만약 선언한 팀이 불렀던 점수 이하를 획득했다면 선언 점수만큼 벌점이 된다. (예: 95점을 선언했고 70점을 획득했다면 최종 점수는 -95점)
선언하지 않은 팀은 획득한 점수만큼 획득한다.

게임의 종료

어느 팀이 300점을 획득하면 게임이 종료되고 점수가 높은 팀이 승리한다.

변형 규칙

2인 게임

2-3(8장)과 조커를 제외한 4-A(44장)만 가지고 게임을 진행한다.

  1. 딜러를 정하고 12장씩 세 더미로 카드를 나눈다. 각자 원하는 더미를 손에 들고간다.
  2. 남은 카드 8장 중 3장은 게임에서 제외하고 5장만 뒷면으로 둥지에 놓는다.
  3. 선택하지 않은 12장의 카드 한 더미는 가상의 플레이어로 삼는다. 그 중 6장은 공개해두고 6장은 뒷면으로 놓는다.
  4. 딜러가 아닌 사람부터 기본 게임처럼 점수를 획득하는 선언을 한다. 선언할 수 있는 최소 점수는 50점이다.
  5. 선언이 끝났고 으뜸패도 정해졌다면 가상의 플레이어의 카드 중 나머지 뒷면 카드 6장을 공개한다. 선언하지 않은 사람이 가상의 플레이어 역할도 겸해 3인 게임을 진행한다.
  6. 라운드가 종료되면 선언하지 않은 사람과 가상의 플레이어 점수를 더해 계산한다. 선언한 사람의 점수 규칙은 기본 게임과 동일하다.
  7. 먼저 300점에 도달하는 사람이 승리한다.
3인 게임
  1. 카드를 세 더미로 나누고 그것을 각자 가져가는 점을 제외하고는 2인 게임과 동일하다.
  2. 선언하지 않은 두 사람이 한 팀이 된다. 라운드가 종료되면 두 사람은 서로의 점수를 합해 자신의 점수로 삼는다.
  3. 먼저 200점에 도달하는 사람이 승리한다.

총평

경매의 타이밍을 잘 생각하고 둥지의 카드를 예측할 필요가 있는 게임입니다. 룩(조커) 카드는 매우 강력하고 큰 점수를 주기 때문에 경매 단계에서 과감히 큰 숫자를 부를 필요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 게임에 재미있는 역사적 배경이 있습니다.
룩은 1906년에 개신교 교단의 분파 중 하나인 메노파에서 만든 게임입니다. 100년도 더 전에 만들어진 게임인데, 일반적인 플레잉 카드로도 충분히 할 수 있지만 그때 나온 카드 구성물을 보면 J,Q,K,A가 없고 숫자 11,12,13,14로 대체되어 들어있었습니다. 그 이유인즉슨, 이 분파가 우상 숭배를 금지하는 계율이 있기 때문입니다. 플레잉 카드에 있는 얼굴들이 점술적인 의미를 띄고 도박과 연관지을 수 있기 때문에 전부 쳐낸 다음 숫자만 남겼다고 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