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번째 퍼즐 리뷰는 George Sicherman의 안티 슬라이딩 퍼즐, Stable Boy입니다. 안티 슬라이딩 퍼즐이란, 슬라이딩 퍼즐과는 정 반대의 개념이지요. 바로 조각들을 특정 위치에 놓는다면, 절대로 밀리지 않는 모양새를 만드는 퍼즐을 말합니다.
퍼즐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저는 woodwondersonline에서 목재로 된 것을 구매했지만, 이 퍼즐은 충분히 종이로 오려만들어도 풀 수 있습니다.
이 퍼즐은
– 4칸 길이의 기다란 조각
– 3칸 길이의 기다란 조각
– ㄱ자 형태의 조각
– ㅁ자 형태의 조각
– ㄹ자 형태의 조각
그리고 4*7 크기의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조각들을 어떻게 배치해야 모든 조각들이 미끄러지지 않을 수 있을까요? 제가 이 퍼즐을 풀면서 시도했던 다양한 오답들을 올려보겠습니다.
이런 모양을 시도했다가, 정답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좌측 3개짜리 긴 조각이 위아래로 움직이는 것이 보이지요? 그 외에는 조각들이 움직이지 않아서 아깝습니다.
또 오답입니다. 4개의 조각은 분명 서로가 맞물려 움직이지 않지만 조각 하나를 덜 썼죠. 과연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모든 조각들이 고정될까요? 해답은 아주 명쾌하지만, 오래 생각해봐야 풀릴 것입니다.
“#15 Stable Boy” 에 하나의 답글
[…] Sicherman은 모양 만들기 퍼즐의 귀재입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Cover up이나 Stable boy가 이 사람의 퍼즐인데, 하나같이 아주 교묘한 트릭이 사용되어 아주 […]
좋아요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