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사끼(44A) 규칙

게임 기본 정보

장르: 클라이밍
인원수: 4인, 2:2 혹은 1:3 팀전
카드 구성: 3-A(48장)를 사용.각 숫자는 A>K>Q>J>…>4>3의 강약을 가진다.

게임의 준비

  1. 각자 카드를 12장씩 나누어받는다.
  2. 붉은 색의 10을 가지고 있는 사람끼리 팀이 되지만 서로 카드를 보여주지 않으므로 처음에는 어떤 플레이어가 팀원인지 알 수 없다. 한 사람이 붉은 색의 10 두 장을 모두 가지고 있다면 1:3의 게임이 된다.
  3. 해가 떠있을 때는 ♡3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해가 졌을 때에는 ♠3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선 플레이어가 된다.
  4. 게임을 시작하기에 앞서 ‘달리기’를 선언하고 싶은 사람이 있는지 확인한다. 달리기를 선언한 경우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붉은 색의 10을 공개하고, 다른 플레이어 중에 나머지 붉은 10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도 공개해야한다. 두 명이 서로 팀이라는 것을 처음부터 확인하는 대신 그 게임의 점수는 2배가 된다. (붉은 색의 10 한 장을 공개했는데 아무도 나머지 한 장을 공개하지 않는다면 공개한 사람이 둘 다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5. 누군가 ‘달리기’를 선언해 팀을 확인한 뒤 상대 팀에서 ‘뚝’을 외칠지 확인한다. 뚝이란 달리기를 선언한 팀이 승리하지 못할 것이고 자신의 팀이 승리하겠다는 선언이다. 그 게임의 점수는 4배가 된다.
카드의 서열

각 숫자는 A>K>Q>J>…>4>3의 강약을 가진다.

게임에서 사용되는 족보

현재 라운드의 족보를 유지하며 내는 4가지의 족보가 있다.

  • 싱글: 카드를 1장 내는 것.
  • 페어: 한 종류의 카드를 2장 내는 것. (예) ♠4 ♡4
  • 스트레이트: 이어지는 카드를 3장 이상 내는 것. (예) ♠3 ♡4 ◇5 ◇6
  • 더블 스트레이트: 이어지는 카드 3장 이상이 한 쌍을 이루는 경우. (예) ♠3 ♡3 ♡4 ♣4 ◇5 ♠5 ◇6 ♣6

다음으로 현재 라운드의 족보를 무시하고 낼 수 있는 폭탄이 있다.

  • 트리플: 한 종류의 카드를 3장 내는 것. (예) ♠4 ♡4 ◇4
  • 포 카드: 한 종류의 카드를 4장 내는 것. (예) ♠4 ♡4 ◇4 ♣4
  • 사사끼: 4, 4, A의 조합을 내는 것. 트리플에 속하지만 AAA보다 강하다.
  • 돼지: 붉은 색의 10 두 장을 한 번에 내는 것. 족보 중에서 가장 강력하다. 게임에서 돼지가 등장하면 1:3 게임이 진행되며 점수 계산이 약간 바뀐다.

마지막으로 현재 라운드의 족보를 무시할 뿐만 아니라 차례도 무시하는 족보가 있다. 이 2개의 족보 다음에는 폭탄을 낼 수 없다.

  • 차: 누군가 싱글을 냈는데 자신의 패에 그 카드와 동일한 숫자의 페어가 있다면 다음 플레이어의 차례가 시작되기 전에 페어를 내고 차례를 뺏어올 수 있다. (예) ♠4 -> ♡4 ◇4
    누군가 스트레이트를 냈는데 자신의 패에 그 카드와 동일한 더블 스트레이트가 있다면 마찬가지로 낼 수 있다. (예) ♠3 ♡4 ◇5 -> ♡3 ♣3 ♣4 ♠4 ♡5 ♣5
  • 꼬리: 누군가 ‘차’를 냈는데 그 페어와 동일한 숫자의 싱글이 있다면 다음 플레이어의 차례가 시작되기 전에 싱글을 내고 차례를 뺏어올 수 있다. (예) ♠4 -> ♡4 ◇4 -> ♣4
    차와 마찬가지로 누군가 ‘차’로써 더블 스트레이트를 냈다면 마찬가지로 스트레이트로 ‘꼬리’를 할 수 있다. (예) ♠3 ♡4 ◇5 -> ♡3 ♣3 ♣4 ♠4 ♡5 ♣5 -> ◇3 ◇4 ♠5

게임의 진행

  1. 선 플레이어는 손에서 카드를 낸다. 카드를 내는 규칙은 위의 족보대로 낼 수 있다.
  2. 다음 플레이어는 이전 플레이어가 낸 족보를 유지하며 카드를 내거나 족보를 무시하고 카드를 낸다.
    1. 족보를 유지하며 낼 때에는 같은 장수를 유지하되 더 높은 숫자의 카드를 내야한다. 예를 들어 이전 플레이어가 ♠4 ♡4를 냈다면 ◇5 ♣5와 같은 족보를 내야한다.
    2. 족보를 무시하고 폭탄을 낼 때에는 더 많은 장수의 카드를 내야한다. 예를 들어 이전 플레이어가 ♠4 ♡4를 냈다면 ◇5 ♠5 ♣5와 같은 족보를 내야한다.
    3. 누군가 족보를 무시하고 돼지를 냈는데 자신의 손에 검은 색의 10 두 장이 있다면 낼 수 있다. 이를 흑돼지라고 부르며 돼지 다음에 내는 경우가 아니라면 단순한 10 페어가 된다.
  3. 모든 플레이어가 패스를 할 때까지 라운드를 계속해서 진행한다. 모두 패스했다면 마지막에 카드를 낸 사람이 선 플레이어가 되고 다시 카드를 내며 게임을 진행한다.
  4. 가지고 있는 카드를 모두 낸 사람이 1등이 되고 게임에서 빠진다. 만약 빠진 사람이 선 플레이어가 되었다면 다음 차례의 플레이어가 선 플레이어가 된다.
  5. 꼴찌가 결정될 때까지 게임을 진행한다.

점수 계산

일반적인 2:2 팀전의 경우

1등과 2등이 한 팀: 3등과 4등에게 각자 2점씩 뺏어온다. 예를 들어 첫 게임이었다면 2점, 2점, -2점, -2점이 된다.
1등과 3등이 한 팀: 2등과 4등에게 각자 1점씩 뺏어온다. 예를 들어 첫 게임이었다면 1점, -1점, 1점, -2점이 된다.
1등과 4등이 한 팀: 상대 팀과 무승부가 된다.

게임에서 돼지가 나온 1:3 팀전의 경우

돼지가 1등: 2등, 3등, 4등에게 각자 2점씩 뺏어온다. 예를 들어 첫 게임이었다면 6점, -2점, -2점, -2점이 된다.
돼지가 2등 혹은 3등: 상대 팀과 무승부가 된다.
돼지가 4등: 1등, 2등, 3등에게 각자 2점씩 준다. 예를 들어 첫 게임이었다면 -6점, 2점, 2점, 2점이 된다.

게임에서 달리기 혹은 뚝이 나온 경우

팀전의 종류(2:2 혹은 1:3)와 등수에 따라 점수 시스템이 다르다. 그 점수 시스템에 각각 2배 혹은 4배를 적용한다.

게임의 종료

게임 시작 전에 합의한 점수 혹은 시간이 끝나거나, 준비한 점수칩이 바닥날 때까지 게임을 진행한다. 높은 점수의 사람이 승리한다.


총평

사사끼는 원래 북한의 게임이지만 연변을 통해 중국으로 전파되어 중국에서 홍스(붉은 10;红十)라는 이름으로 알려져있었습니다. 조선족들을 통해 우리나라에도 이전부터 알음알음 전파되고 있었으나 대북관계가 완만해지고 문화가 개방되면서 정확한 유래를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보통은 재미있는 클라이밍 게임으로 티츄를 많이 꼽지만, 사사끼는 그에 못지 않은 매력을 지닌 게임입니다. 손패를 공개하는 것으로 비공개 팀원이 결정되거나 차례 중간에 끼어드는 ‘차’, ‘꼬리’ 시스템 등은 다른 게임에서 찾기 힘든 매력요소입니다. 그리고 개성있는 족보의 이름이나 카드의 명칭에서 ‘북한스러움’이 느껴지기 때문에 왠지 모를 독특함이 묻어나오기도 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