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본 정보
※훌라는 러미와 유사한 게임이다. 구전으로 전해진 게임이므로 지역별로 규칙 차이가 존재한다. 여기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규칙을 소개한다. 변형/예외 규칙은 마지막에 간략하게 써놓았다.
장르: 러미
인원수: 2~5인
카드 구성: 조커를 제외한 52장을 사용
게임의 준비
- 각자 7장씩 카드를 나눠받는다. 남은 카드는 모두 쌓아두고 1장을 공개해 옆에 버린 더미를 만든다.
- 선 플레이어부터 자신의 차례를 시작한다.
게임에서 사용되는 족보
- Run(Sequence): 무늬가 같고 이어지는 숫자 카드 3장 이상의 조합. (예: ♡10 ♡J ♡Q ♡K)
- 훌라에서는 K와 A, A와 2가 이어진 것으로 취급한다. 그러므로 A 2 3 혹은 Q K A 2와 같은 조합이 가능하다.
- Group(Set): 숫자가 같은 카드 3장 이상의 조합. (예: ♡3 ◇3 ♣3)
- 7: 7은 단독으로 낼 수 있다.
게임의 진행
- 자신의 차례가 시작되면 쌓아둔 더미 가장 위의 카드를 1장 뽑을지 버린 더미 위의 카드를 가져가 땡큐할지 정한다.
- 카드를 1장 뽑은 뒤 족보에 따라 낼 수 있는 카드가 있다면, 족보를 만들어 바닥에 낼 수 있다. 이것을 등록이라고 하며 한 번 등록한 뒤에는 손에서 족보를 완성해서 낼 필요 없이, 여러 장을 기존의 족보(다른 사람의 족보 포함)에 이어붙여도 된다. 만약 낼 카드가 없다면 건너뛴다.
- 전 플레이어가 버린 카드를 손으로 가져가면 족보가 완성되는 경우, 카드를 새로 뽑지 않고 그것을 가져와 바로 족보를 내려놓을 수 있다. 이것을 땡큐라고 한다.
- 손에서 카드를 1장 버린다.
- 다음 플레이어도 마찬가지로 카드를 1장 뽑거나 땡큐를 하고, 카드를 낼 수 있다면 낸 뒤 카드를 1장 버린다.
- 이와 같은 과정을 반복한다.
게임의 종료
만약 뽑을 더미가 다 떨어지거나, 누군가가 카드를 다 낸 경우 게임이 종료된다. 내지 못한 카드의 점수를 더해 점수가 높은 사람이 패배한다. (A-1점, K-13점, Q-12점, J-11점, 2~10:2~10점)
변형 규칙
훌라는 매우 많은 변형 규칙이 있다. 지역별로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온라인 게임에서 독자적인 규칙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게임을 하기 전에 변형 규칙에 대해서 서로 합의하고 게임하는 것을 권장한다.
- 조커 포함
- 조커를 1장 혹은 2장 넣어서 게임을 진행한다. 조커는 원하는 문양의 숫자 카드로 쓸 수 있지만 7로 사용해 1장으로 등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다른 사람의 족보에 붙이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기도 한다.
- 조커를 들고 게임에서 패배했을 때의 벌점은 0점 혹은 14점을 부여하거나 무조건 꼴지로 취급하는 등 지역에 따른 차이가 있다.
- 돈이나 칩을 걸고 하는 게임의 경우 벌점을 몇 배로 불리는 경우도 있다.
- 전투 훌라
- 기본 훌라에서는 자신의 차례에만 땡큐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전투 훌라 규칙을 추가하면 자신의 차례가 아님에도 땡큐할 수 있다면 차례를 뺏어오며 땡큐를 외칠 수 있다.
- 7 묶기
- 테이블에 7이 한 장 등록되어있고 자신의 패에 7 두 장을 가지고 있다면 등록된 7을 가져와 7 7 7을 만들어 자신 앞에 족보로 내려놓을 수 있다. 이것을 등록으로 인정하는지 아닌지는 지역마다 차이가 있다.
- 스톱
- 기본 훌라의 종료 조건은 두 가지이다. 하지만 스톱 규칙을 추가해 새로운 종료 조건을 만들 수 있다.
- 게임 진행 도중 어떤 플레이어의 차례를 시작하기 전 누구든지 스톱을 외칠 수 있다. 단, 자신을 포함해 1명 이상이 등록한 상태여야 가능하거나 자신이 내지 못한 카드의 점수가 일정 점수 이하여야 하는 등 여러가지 변형이 있다.
- 스톱을 외치면 즉시 게임이 종료되고 내지 못한 카드의 점수를 더해 승자를 가린다. 만약 스톱을 외치고 패배했다면 벌점을 몇 배로 불리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