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기본 정보
장르: 트릭테이킹
인원수: 3인
카드 구성: 10-A(20장)에 조커 1장을 포함한 21장
게임의 준비
- 각 플레이어에게 카드를 7장씩 나누어준다. 조커를 받은 사람부터 시계 방향으로 자신의 역할을 정한다.
- 역할은 보안관, 강도, 시장 3가지로 나뉜다. 각 역할은 점수가 되는 카드가 서로 다르다.
- 보안관: 획득한 K 카드 1장당 1점을 얻는다.
- 강도: 획득한 10 카드 1장당 1점을 얻는다.
- 시장: 획득한 Q와 J 카드 1장당 1점을 얻는다. 그리고 보안관이 획득하지 못한 K 카드 1장당 -1점을 얻는다. 강도가 획득하지 못한 10 카드 1장당 -1점도 얻는다. 벌점을 얻을 때 점수가 0점보다 아래로 내려가지는 않는다.
- 각자 역할을 정한 후, 시장이 이번 게임의 으뜸패를 선언한다. 으뜸패 없음을 선언해도 괜찮다.
카드의 서열
각 숫자는 A>K>Q>J>10의 강약을 가진다.
게임의 진행
- 선 플레이어부터 카드를 1장씩 내려놓는다.
- 다음 차례 플레이어는 같은 문양의 카드를 내야한다. 만약 같은 문양의 카드가 없다면 아무 카드나 내도 된다. 일반적인 트릭테이킹 게임의 규칙을 따른다.
- 7장의 카드를 다 소모할 때까지 라운드를 진행한다.
- 한 라운드가 종료되었으면 점수를 계산한다.
- 조커는 자신의 손에 같은 문양의 카드(리드 수트)가 있어도 낼 수 있지만 무조건 트릭에서 진다. 선 플레이어가 조커를 내며 트릭을 시작했다면 그 다음 플레이어가 낸 카드가 리드 수트가 된다.
게임의 종료
어떤 플레이어가 누적 점수 8점을 얻었다면 게임이 종료되고, 그렇지 않다면 카드를 다시 나누어받고 계속해서 게임을 진행한다. 새로운 게임을 할 때에는 자신의 점수만 유지되고, 각자의 직업이나 으뜸패는 새롭게 정해야 한다.
총평
시장은 보안관, 강도와 다르게 한 게임에서 최대 8점을 획득할 수 있는 강력한 직업입니다. 그러므로 강도와 보안관은 약간의 협력 구도로 시장을 방해하며 자신의 점수 카드를 획득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시장을 방해하기 위해 일부러 본인의 점수 카드를 먹지 않아 시장에게 마이너스 점수를 안겨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너무 과도하게 시장을 견제한다면 반대로 다른 플레이어가 승리해버리게 되므로, 적절한 완급 조절이 필요한 게임입니다.
셰리프는 약간의 테마가 들어 있어, 몰입하기 좋은 간단한 트릭테이킹 게임입니다. 거기에 리드 수트에 무조건 따라야된다거나 으뜸패 규칙이 있는 등 트릭테이킹에 입문하는 사람에게도 추천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