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락(Durak) 규칙

게임 기본 정보

장르: 손털기
인원수: 2인
카드 구성: 6-A(36장)을 사용.

게임의 준비

  1. 플레이어들은 각자 6장씩 카드를 나누어받고 남은 카드는 뒷면으로 뽑을 더미를 만들어 쌓아놓는다.
  2. 뽑을 더미 가장 위에 있는 카드를 공개해 뽑을 더미 가장 아래에 살짝 보이게 놓는다. 그 카드의 문양이 이번 게임의 으뜸패가 되고, 제일 마지막에 뽑을 카드가 되는 것이다.
  3. 으뜸패 6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선 플레이어가 된다. 만약 아무도 없다면 7, 8, 9… 순으로 가지고 있는 사람이 선 플레이어가 된다. 선 플레이어가 먼저 공격을 담당하고 상대 플레이어는 방어를 담당한다.
카드의 서열

각 숫자는 A>K>Q>J>10>9>8>7>6의 강약을 가진다.

게임의 진행

  1. 공격자(선 플레이어)는 원하는 카드를 1장 중앙에 내며 공격한다.
  2. 방어자(다음 플레이어)는 공격자의 카드를 방어할지 패스할지 정한다.
    1. 방어하기로 했다면 카드를 내야한다. 카드를 낼 때에는 같은 문양의 숫자가 큰 카드를 내거나 혹은 으뜸패를 내야한다.
    2. 방어자가 카드를 내서 방어했다면 공격자는 추가로 카드를 내서 공격할지 패스할지 정한다. 계속해서 공격할 때는 전에 나왔던 숫자들 중 하나를 내야한다. 예를 들어, 공격자가 ♡6을 냈고 방어자가 ♡10을 내서 방어한 후 재차 공격자가 공격할 때에는 6이나 10 카드를 내야 하는 것이다.
  3. 이런 식으로 카드를 낼지 패스할지 반복하다가 공격자나 방어자 중 한 명이라도 패스하면 그 라운드는 끝난다.
    1. 방어자가 패스했다면 방어자는 나온 카드들을 모두 손패로 가져간다.
    2. 공격자가 패스했다면 나온 카드들을 모두 게임에서 제외한다.
  4. 그 후 두 플레이어 모두 손패를 보충한다. 공격자부터 손패가 6장이 될 때까지 뽑을 더미에서 카드를 뽑고 이어서 방어자가 뽑는다. 만약 손패가 6장 이상이라면 뽑지 않고, 뽑을 더미가 다 떨어졌다면 더 이상 뽑지 않는다.
  5. 다음 공격자를 정한다. 공격자가 패스했었다면 방어자가 새로운 공격자가 된다. 방어자가 패스했었다면 그대로 유지된다.
  6. 계속해서 이런 공방을 주고받는다.
  7. 만약 한 라운드에서 연속해서 6번의 공방을 주고받았다면 그 카드(12장)들은 전부 게임에서 제외되고 공격자가 새로운 카드를 내면서 라운드를 계속한다.

게임의 종료

뽑을 더미가 다 떨어진 후, 손패까지 다 사용한 플레이어가 있다면 그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총평

공격과 방어를 번갈아 가며 진행하는 듀락은 러시아를 비롯한 소련 출신 국가에서 매우 대중적인 게임입니다. 그리고 듀락은 러시아말로 ‘바보’를 뜻합니다. 손패를 끝까지 들고있던 사람(패배한 사람)을 듀락이라고 부르는 것이죠. 트릭테이킹 같은 느낌이 나지만 공방을 주고받는 점이 특이한 게임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